룰루랄라 한기쌤

여한기 수석 소개
놀이, 프로젝트 수업, 에듀테크 활용한 수업은 제 교육 철학의 중심에 있습니다.
놀이는 아이들에게 학습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주며, 그들이 자연스럽게 지식을 흡수하고 스스로 발견하도록 도와줍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에게 협력, 문제 해결, 창의성을 기르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에듀테크는 현대적인 교육에 필수적인 도구로 활용되며, 학생들을 디지털 시대에 대비하도록 지원합니다.
저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즐거움을 느끼며 동시에 미래를 위한 필수적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고 가시화 전략(프레이어 모델)
프레이어 모델이란? 프레이어 모델은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해 고안된 그래픽 오거나이저(graphic organizer)의 일종입니다. 이 모델은 개념의 정의, 특성, 예시, 비예시의 네 가지 구성 요소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학습자들이 개념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림책 활용 도덕 수업에서 프레이어 모델 적용하기 정의: 그림책에서 다루고 있는 도덕적 개념이나 가치를 명확하게 정의합니다. 학생들은 그림책의 내용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개념을 설명합니다. 특성: 도덕적 개념이나 가치의 주요 특성을 파악하고 나열합니다. 학생들은 그림책 속 등장인물의 행동이나 말을 통해 개념의 특성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예시: 그림책에서 해당 개념이 잘 드러난 장면이나 사례를 찾아 제시합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예시: 해당 개념과 대조되거나 관련이 없는 사례를 그림책에서 찾아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개념의 경계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어 모델을 활용한 도덕 수업의 장점 시각적 사고 촉진: 프레이어 모델은 학생들이 도덕적 개념을 시각적으로 조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사고를 확장하고 심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깊이 있는 이해 도모: 개념의 정의, 특성, 예시, 비예시를 종합적으로 탐구함으로써 학생들은 도덕적 개념을 다각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 암기가 아닌 진정한 이해를 가능하게 합니다. 적극적 참여 유도: 프레이어 모델은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개념을 탐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흥미를 유발합니다. 비판적 사고력 함양: 개념의 예시와 비예시를 구분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는 도덕적 판단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수업 활용 팁 개념 형성 전략 : 연역적 및 귀납적 접근 -일반화하기 단계에서는 귀납적 접근 방식을 옹호하지만 집중하기 단계 내에서는 연역적 개념 형성 전략과 귀납적 개념 형성 전략의 균형을 맞추기를 권장함 - 연역적 접근 : 개념 정의에 노출되고 개념 정의를 사용하여 관련된 예시 및 비예시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귀납적 접근 : 예시와 비예시들을 살펴보는 활동을 통해 개념을 정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위의 경우 귀납적 탐구 방법을 적용하면 1) 에절에 해당되는 예 찾기 2) 예절에 해당되지 않는 예 찾기 3) 예절의 특징(속성) 분석하기 4) 내가 생각하는 '예절'의 의미(정의 내리기) 순서로 탐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수업 활용 예시 https://trythis.co.kr/detail/routine/UjEwMDA0OTQxTE5Q
cool_han
😍
1
See Think Wonder 사고 루틴 전략
See Think Wonder 사고 루틴 수업 https://trythis.co.kr/detail/routine/UjEwMDA0NDE4REJW 전략 사용 목표 See-Think-Wonder는 학생들이 대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See), 관찰한 것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만들어내며(Think), 더 알아보고 싶은 점을 질문으로 표현하는(Wonder) 일련의 과정이다. 전략 적용 방법 보기 (See): 학생들은 주어진 자료나 현상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관찰 대상에서 눈에 띄는 점이나 특이한 점, 재미있거나 주목할 만한 부분에 대해 주목한다. 생각하기 (Think): 학생들은 관찰한 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한다. 관찰에서 파생된 생각, 감정, 아이디어나 가설을 표현하며 이러한 생각이 어떤 이유에서 비롯되었는지를 고민한다. 궁금해하기 (Wonder): 학생들은 자신이 관찰하고 생각한 것을 바탕으로 궁금한 점을 탐색한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다음에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학습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탐구를 시작한다. 교육적 효과 학생들이 자신의 관찰을 기반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생각을 구조화하며,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싶은 궁금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학습자의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cool_han
👍
2
'하버드 프로젝트 제로'의 사고 가시화 전략 수업
사고 가시화 전략은 학생들의 내적 사고 과정을 외부로 드러내고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사고 루틴'을 활용하는 것을 핵심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명료화하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며, 협력적 사고를 통해 지식을 확장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그림책 활용) Connect-Extend-Challenge(연결-확장-도전) 사고 루틴 수업 https://trythis.co.kr/detail/routine/UjEwMDA0MzQ1QUVF Connect-Extend-Challenge(연결-확장-도전) 사고 루틴 Connect-Extend-Challenge(연결-확장-도전)는 하버드 대학교의 Project Zero에서 개발한 사고 루틴 중 하나로, 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존 지식을 연결하고, 이를 통해 사고를 확장하며, 더 깊이 탐구할 질문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이 루틴은 다음의 세 단계로 구성됩니다. Connect(연결) 학생들은 새로운 정보, 아이디어, 경험 등을 자신의 기존 지식이나 경험과 연결 짓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이 개념은 내 삶의 어떤 부분과 연결되는가?"와 같은 질문을 통해 새로운 학습 내용과 자신의 배경지식 사이의 연결고리를 찾아봅니다. Extend(확장) 학생들은 새로운 정보나 아이디어를 통해 자신의 기존 사고를 확장하고 발전시킵니다. "이 새로운 아이디어는 내 기존 생각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이 개념을 통해 나는 무엇을 새롭게 알게 되었는가?"와 같은 발문을 통해 학습 내용이 자신의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합니다. Challenge(도전) 학생들은 새로운 정보나 아이디어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한 질문을 생성합니다. "이 개념에 대해 더 알아보려면 어떤 점을 탐구해야 할까?", "이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을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고 심층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Connect-Extend-Challenge 루틴은 학생들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사고를 확장하며, 탐구심을 갖도록 이끕니다. 이는 단순 암기를 넘어 깊이 있는 이해와 적용으로 나아가는 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루틴은 다양한 교과 및 학습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어 교사의 수업 설계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ool_han
👍
1
멘토링 라운지
선생님께서 활용하실 수 있는 수업자료를 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