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Sign In
시작의 막막함
P1) 한 권만 제대로 외우면 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단어장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단어장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여러분에게 적합하지 않은 유형의 단어장을 선택했다면, 과도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확률이 큽니다. 여러분이 현재 가지고 있는 단어장이 어떤 유형인지 확인해보세요 [All-in-one] 올인원 유형 보통 인강 강사님들의 연구소에서 직접 집필한 단어장이 올인원 유형에 해당됩니다. 단어장 이외에도 여러 교재가 있기 때문에 단어장을 시리즈로 내기보다는 ‘한 권’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집대성해서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모든 강사님들의 단어장이 올인원 유형인 것은 아닙니다. 강사님들의 설명과 단어장 소개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 장점 All-in-one이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한 권이면 된다”라는 컨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뒤에서 다룰 [Series] 시리즈 유형보다 권 수가 적어 초기 학습(구매) 시 부담이 적다고 느껴집니다. 👎🏻 단점 All-in-one이라고 해도 “모든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커버해주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한 권에 압축했을 때 양이 방대해지기 때문에 중등 단어들은 수록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고등 기초 단어 전체를 커버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부 강사님들의 QnA 게시판 답변을 확인해보면 연구소에서 출판한 올인원 단어장을 보기 전에 고등 기초 단어장을 따로 본 후에 학습을 해주는 게 좋다는 답변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면 올인원 유형 단어장의 유일한 장점은 의미를 상실하게 되죠. 그렇기 때문에 올인원 유형 단어장은 이런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바나나기차
❤️👍😘👍🏻
6
P2) 단어장 추천해 주실 수 있어요?
단어가 영어의 기본은 맞지만 단어가 영어의 기본인 건 맞지만, 말 그대로 기본입니다. 이후에 해야 할 거 정말 많아요. 그러니까 단어장 고민 너무 많이 하지 말고 딱 이렇게만 하세요. 워마(워드마스터) 아시죠? 워마 고등베이직 + 워마 2000 이 두 권만 있으면 수능 준비에 전혀 문제 없습니다. 그냥 이 두 권만 제대로 외우세요. 중등, 심화 단어들은 단어장 수준에서 외울 단어들이 아닙니다. 듣기/구문/독해 공부를 하면서 줍줍해나가면 됩니다. 모퉁이 이야기를 통해 이미 단어암기 방법의 뼈대를 세운 학생들은 이러한 줍줍도 아주 쉽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Q. 이미 가지고 있는 단어장이 있는데 워드마스터 단어장을 새로 사야 하나요? A. 아뇨, 가장 대중적인 단어장을 예시로 들었을 뿐입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단어장이 시리즈 유형이라면 해당 시리즈에서 고등 기초와 수능 수준에 해당하는 단어장 두 권을 외워주시면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단어장이 올인원 유형이라면 Q1을 참고해주세요. 그러면 이제 등급별로 나눠서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꾸준히 1~2 등급 이상 (고3 기출) 워마 고등베이직을 주력으로 외울 생각은 하지 마세요. 빠르게 끝내고 워마 2000을 주력으로 외워주세요. 워마 고등 베이직에 수록된 단어들은 대부분 아는 상태일 거예요. 그렇지만 말 그대로 대부분입니다. 모르는 단어가 분명히 존재하니 구멍을 메꿔주셔야 합니다.
바나나기차
❤️👏👍👍🏻
5
P3) 하루에 몇 개씩 외워야 하나요?
단어암기의 90%는 스트레스입니다 그렇기에, 스트레스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어암기를 시작할 때 많은 학생들이 하루에 단어를 몇 개씩 외우는 것이 적당한지 고민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단어장에서 직접 나눠놓은 대로 Day를 기준으로 정하는 것이죠. 그렇게 각자 나름대로의 기준을 토대로 개수를 정해서 외우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된 건지 얼마 가지 않아 처음의 마음가짐과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그렇게 점점 스트레스를 받고 점점 지쳐갑니다. 국어 비문학을 풀거나, 수학 개념처럼 복잡한 이해 과정이 필요가 없기 때문에 화살은 온전히 자신에게 향합니다. 공부하는 것이 습관으로 잡히지 않은 학생이라면 더더욱 그렇죠. 그런데 만약 그 원인이 여러분의 노력과 의지가 아니라면요? 여러분이 단어암기를 하며 스트레스를 겪고 좌절하는 이유가 온전히 여러분의 노력과 의지 때문이 아닐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아닌 누군가가 여러분의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다는 말이겠죠. 저희 아맞다 팀이 그 누군가가 되어 지금부터 여러분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보려 합니다. 여러분의 노력과 의지 외에 여러분이 좌절하게 되는 원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원인을 해결함으로써 여러분은 지금껏 겪어온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새롭게 시작할, 또는 계속 이어나갈 원동력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중요도/빈도순 단어장의 함정 중요도와 빈도는 단어 배열에 있어서 아주 합리적인 기준입니다. 따라서, 중요도/빈도순 단어장 자체의 결함에 대해 지적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어장의 Day 앞부분을 외우다 보면 기존에 자신이 외우기로 결심한 개수만큼의 단어를 외우는 게 그리 어렵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영어 학습을 완전히 처음 하는 학생이 아니라면 말이죠. 그래서 40개씩 외우다가 60개씩 또는 80개씩 외우기로 합니다. 옳은 결정일까요? 아니, 옳은 결정이었나요?
바나나기차
👍❤️👏👍🏻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