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Sign In
학습의 답답함
P4) 좀 더 쉬운 암기 방법은 없나요?
포스트잇 한 장에 5개의 단어를 적어 책상 모퉁이에 붙여두면 어떻게 될까요? 하루 동안 시간 날 때마다 포스트잇을 본다면 여러분은 이 5개의 단어를 하루 동안 얼마나 자주 볼 수 있을까요? 그러면 과연 이 5개의 단어가 외워지지 않을 수 있을까요? 이 방식으로 단어를 외운 학생들은 하나같이 더 이상 단어장을 보며 암기하는 방식으로 되돌아갈 수 없다고 말합니다. 벌써 그 이유가 무엇인지 감을 잡은 학생들이 있을 겁니다. 모퉁이 이야기를 여러분의 이야기로 만들고 나면 여러분도 이전으로 돌아가지 못할 겁니다. 그러니 마음의 준비를 해주세요. 그런데 혹시 이러한 의문이 머릿속에 떠오르진 않았나요? 왜 단어를 5개만 적으라고 하는 것일까? 하루에 단어를 5개만 외울 수는 없지 않나? 저는 위에서 모퉁이 이야기를 들은 학생들이 이전으로 돌아가지 못한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모퉁이 이야기를 자신의 이야기로 만든 학생들이 그렇게 될 거라 했죠. 아무리 좋은 방법을 알려줘도 성장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안타까운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지속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그러니 우리 일단, 딱 5개의 단어로 시작해봅시다. 하루에 단어 5개만 외우라는 말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만약 하루에 단어를 40개씩 외우고 있다면 아침에 여러분이 외울 40개의 단어 중 딱 5개의 단어만 골라보세요. 그리고 포스트잇에 옮겨 적은 후 책상에 붙여 놓아보세요. 나머지 35개의 단어는 여러분이 지금껏 어떤 방식으로 외웠든 그 방식대로 외워주시면 됩니다. 혹시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현재 단어 외우기를 포기해버린 학생들이 있나요? 그렇다면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따라와 보세요. 분명 이전과는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오늘 이야기는 모퉁이 이야기의 예고편에 해당하는 프롤로그입니다. 여러분도 아래에 후기를 남겨 준 학생들처럼 차이를 느껴본 후, 내일 첫 번째 에피소드로 넘어오시면 됩니다. 그럴리는 없겠지만 만약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면 돌아오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면 저는 모퉁이 이야기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기다리고 있을게요.
바나나기차
😘😀
3
P5) 단어 외우다 시간이 다 가요
여기 8장의 포스트잇이 있습니다. 각 포스트잇에는 단어가 5개씩 적혀 있구요. 왜 8장인지 눈치채셨나요? 학생들이 하루에 외우는 단어의 개수가 평균 40개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 8개의 포스트잇을 어떻게 활용하면 될까요? 책상에 8장의 포스트잇을 덕지덕지 붙여 놓는 방법일까요? 아닙니다. 전부 겹쳐서 모퉁이에 붙여놓으시면 됩니다. (포스트잇 색깔에 집중해주세요. 현재 포스트잇은 노란색입니다) 어.. 그러면 한 장만 보이잖아요. 다른 건 안 보이는데 어떻게 하나요? 네 한 장만 보이는 것, 즉 한 번에 5개의 단어만 보이는 것, 그게 핵심입니다. 제일 위에 있는 5개의 단어를 슥 보고 나서 그 한 장을 떼어내 오른쪽 모퉁이로 옮기세요. 저희는 이렇게 5개의 단어를 슥 본 후에 오른쪽 모퉁이로 옮기는 행위를 간질간질이라고 부를 거예요. 책상을 간지럽히는 거죠ㅎㅎ 간질간질 한 번에 걸리는 시간은 15초도 안 됩니다. 실천해본 학생은 경험적으로 알 것이고, 아직 실천해보지 않았더라도 단어 5개를 보는 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건 예상할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틈이 날때, 아주 잠깐의 시간만 있어도 간질간질할 수 있어요. 펼치기도 싫은 단어장을 억지로 펼쳐놓고 30분에서 1시간 동안 보고 있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죠. 우리가 겹쳐서 왼쪽 모퉁에 붙여 놓은 포스트잇은 총 8장이었습니다. 책상을 8번 간질간질~하고 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네, 포스트잇 뭉탱이가 전부 오른쪽 모퉁이로 옮겨지겠죠. 이제 반대로 간지럽힐 차례입니다. 한 장씩 슥- 확인하고 떼어내서 왼쪽 모퉁이에 붙여주시면 됩니다. 한 번에 8장을 연속적으로 다 확인하는 게 아니라 한 장씩 보고 한 장씩 옮겨주시는 거예요. 여기까지의 내용은 모퉁이 이야기의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다루는 내용의 일부입니다. 아직 모퉁이 이야기를 읽어보지 않은 학생들을 위해 모퉁이 이야기의 프롤로그를 남겨드립니다. 읽어보시고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면 모퉁이 이야기를 처음부터 따라와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와 주셨다면 분명 잘 해낼 수 있을 거예요.
바나나기차
❤️👍😀😘
4
P6) 다의어가 너무 스트레스예요
세 가지 의미를 가진 다의어가 있다고 해볼게요. 그렇다면 각 의미로 한 번씩만 출제되어도 빈도수는 3으로 집계가 됩니다. 즉 다의어는 구조적으로 빈도순이 높은 경향을 띕니다. 그리고 빈도순이 높으니 단어장의 앞부분에 위치하게 되겠죠. Q1) 한 권만 제대로 외우면 될까요?에서 아는 단어가 많지 않은 학생들은 올인원 유형이 아닌 시리즈 유형의 단어장을 추천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세 가지 의미를 가진 다의어의 세 가지 의미를 전부 모르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사실상 3개의 단어를 외워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단어장을 절반으로 나눴을 때 앞쪽 절반에 해당하는 구간을 살펴보세요. 의미가 3개 이상인 다의어들이 정말 많을 겁니다. 영어 단어 자체를 봤을 때는 쉬워 보이지만 뜻이 여러 개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단어암기에 투자해야 하는 시간은 그만큼 늘어날 수밖에 없고 점점 지쳐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파악한다면 문제는 간단히 해결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 퀴즈에 답할 수 있다면 여러분도 다의어 암기의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한 학생이 수열 개념을 처음 배웠습니다. 가지고 있는 문제집의 수열 단원을 펼치니 2점, 3점, 4점 기출 문제들이 섞여 있습니다. Q1. 수열 개념을 처음 배운 이 학생은 어떤 문제를 먼저 풀어야 할까요? ① 순서 없이 주어진 대로 ② 2점 기출 문제 ③ 3점 기출 문제 ④ 4점 기출 문제 네. 당연히 2점 문제부터 풀어야겠죠. 우리 모두가 정답을 알고 있습니다. 다음 퀴즈입니다. Q2. 이 학생의 목표는 수학 1등급입니다. 어떤 문제가 가장 중요할까요? ① 전부 중요하다
바나나기차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