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Sign In
[5] 30대를 위한 연금투자 포트폴리오
diborare
지금까지 연금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를 이야기했다면, 이제 어디에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얘기해볼게요.
어떤 ETF를 골라서 투자하면 좋을지, 지금부터 저의 연금 ETF 포트폴리오를 같이 봐요!
연금 ETF 포트폴리오
저의 연금 포트폴리오에는 8개 ETF가 들어있어요.
주식, 채권, 리츠 (부동산), 금 ETF를 골고루 담았는데요. 먼저 주식 ETF부터 하나씩 살펴볼게요.
해외 주식 ETF
1.
TIGER미국배당다우존스
미국 주식 중 역사적으로 꾸준히 배당해 온 주식에 투자하는 ETF로 안정적인 주가 성장과 배당을 기대할 수 있어요.
이 ETF에는 아래와 같은 주식들이 담겨있어요. 미국 반도체 회사 브로드컴, 정유회사 쉐브론, 코카콜라 같은 대형주들을 볼 수 있죠.
2.
KODEX미국S&P500TR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S&P500 지수 상승률이 곧 이 ETF 수익률이에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아마존, 메타, 알파벳 등등 초대형주부터 중소형주까지 미국 주식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효과가 있어요.
3.
KODEX미국S&P500헬스케어
미국 S&P500에 포함되는 주식 중 헬스케어 주식에 투자하는 ETF로 저는 기술 발전에 따른 신약 개발, 고령화 수혜주 관점에서 투자해요.
최근 비만 치료제 개발로 핫했던 일라이릴리, 전통있는 제약 회사 존슨앤존슨, 화이자 등등 유명 바이오, 헬스케어 주식들을 볼 수 있죠.
4.
TIGER글로벌AI&로보틱스 INDXX
글로벌 AI, 로봇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저는 AI, 로봇 산업이 앞으로 더 발전할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투자해요.
작년 말부터 생성형 AI의 최대 수혜를 받고있는 엔비디아, 의료용 로봇 인튜이티브 서지컬, 일본 시총 Top 5 중 하나인 영업이익률 50% 회사 키엔스 등이 포함돼 있는 핫한 ETF죠.
5.
KODEX인도Nifty50
인도의 S&P500 같은 Nifty50 종목에 투자하는 ETF로 인도 주식 시장에 상장된 주식 중에 규모가 크고 유동성이 풍부한 주식에 투자해요. 91년부터 인도 Nifty50 연평균 수익률이 14%이라고 하네요.
인도의 삼성같은 대기업 릴라이언스, 타타 계열사가 들어있고 특이하게 은행주가 많이 들어있어요.
해외 채권, 리츠, 금 ETF도 있어요
6. TIGER미국투자등급회사채액티브(H)
A등급 이상인 미국의 우량 회사채에 주로 투자하는 ETF로 채권 이자율 (요즘은 5%대) 만큼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어요.
저는 연금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서 일정 비율의 채권 투자가 필요해서 포트폴리오에 포함한거라 세액공제가 필요한 경우에 이 ETF를 추천해요.
개인형퇴직연금 IRP 투자금액의 30% 이상은 안정적인 채권형 금융상품에 투자해야 하는 규정이 있어요.
7.
KODEX다우존스미국리츠(H)
리츠는 부동산에 투자하는 주식이고 일반적으로 부동산 임대 수익을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나눠주죠.
이 ETF는 미국 리츠에 투자하는 ETF로 미국 부동산에 투자하는 거에요. 유명한 물류용 부동산 리츠 프로로직스, 데이터 센터 부동산 리츠 에퀴닉스, 세계 최대 상업용 부동산 회사 리츠 리얼티인컴 등이 포함돼있어요.
8.
ACEKRX금현물
마지막은 금 현물 ETF에요. 금은 인플레이션을 방어할 수 있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이죠.
편안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위해
주식, 채권, 리츠, 부동산 ETF에 골고루 투자하는건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서에요.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투자인만큼 성장성과 안정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는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연금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와 제가 연금계좌로 모으고 있는 8개 ETF를 공유했어요.
제 글을 읽은 분들이 미래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하고, 연금투자를 시작해서 20년, 30년 뒤에 편안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고, 보다 일찍 경제적 자유를 누리면 뿌듯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울 응원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하게 말씀해주세요.
/diborare
Subscribe
[4] 연금 수령하기 : 55세부터
연금계좌로 연금수령하는 방법 연금을 시작할 때 56세부터 연금수령은 어떻게 하는건지 궁금했는데 투자방법을 알려주는 곳은 많아도 수령방법을 알려주는 곳이 없었는데요. 연금계좌로 연금수령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오랜 기간 연금계좌로 ETF에 투자했다면, 연금계좌에는 주식처럼 ETF가 쌓이고 연금계좌에서 인출이 가능한 56세부터 필요한만큼 ETF를 팔아서 현금화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 30대가 연금투자로 노후대비 해야하는 이유 : 복리의 마법'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제 경우 25년간 월 110만원, 연 1,300만원씩 25년간 투자하고 25년간 연평균수익률 6%가 복리로 쌓이면 계좌에 7.56억원이 남아있게되죠. 그럼 26년차, 연금수령이 가능한 56세부터는 필요한 돈만큼 ETF를 팔아서 현금을 인출하면 됩니다. 저는 56세부터 월 333만원, 연 4천만원씩 인출하려고하는데요. 연 4천만원씩 인출해서 써도 잔액에는 계속 6% 수익률이 붙기 때문에 40년 후, 95세에도 연금계좌 잔액은 늘어서 12억원이 남아있게 되는거죠. 지금까지 지금까지 연금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부터 연금투자를 시작하는 방법, 연금 투자하는 방법, 연금 수령하는 방법까지 정리해봤어요. '[5]30대를 위한 연금투자 ETF 포트폴리오' 글에는 제가 투자하고 있는 해외 ETF 9가지를 상세하게 소개할게요.
diborare
[3] 연금계좌로 투자하기 : 55세까지
연금계좌로 해외 ETF 투자하기 연금계좌를 만들었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연금투자를 시작할 수 있어요. '[1] 30대가 연금투자로 노후대비 해야하는 이유 : 복리의 마법' 에서 소개한 것처럼 저는 55세까지 25년간 월 110만원씩, 연 1,300만원씩 투자할 예정인데 * 연금계좌는 56세부터 연금수령이 가능해요! 그 전에 인출하거나 일시수령을 하려면 그동안 받은 세제혜택을 반납해야합니다. 투자금액은 상황에 맞게 조정하시면 돼요! 예를 들어 연봉이 많이 오를 예정이라면 연 1,300만원보다 더 투자할 수 있고 부동산 투자계획이 있거나 자녀 양육비가 많이 드는 경우는 그보다 적게 투자할 수 있겠죠. 어쨌든 지금 수입의 일정 부분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특히 그 투자금을 복리의 마법을 누릴 수 있는 곳에 잘 투자하는게 중요한거니까요. 그리고 그 곳이 바로 해외 주식 ETF라고 생각해요. 월적립 or 연적립 ETF 투자하기 월 110만원씩 매달, 연 12회 ETF를 매수할지 연 1,300만원을 한 번에, 연 1회 ETF를 매수할지를 선택할 수 있어요. 저는 월 110만원씩 매월 22-24일에 ETF를 매수하고 있는데 사실 25년이라는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월적립, 연적립의 차이는 크지 않다고 해요. 어쨌든 오랜시간에 걸쳐, 싸거나 비싸지 않은 평균가격에 투자하는 컨셉이니까요.
diborare
[2] 연금투자 시작하기 : 계좌 만들기 가이드
연금투자 계좌 쪼개기 저는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계좌로 연금투자를 하고 있어요.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에 각각 연금저축계좌,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가 있고 모든 금융사 통틀어 1개만 만들 수 있는 ISA 계좌는 미래에셋증권에서 만들어서 총 5개 계좌로 연금투자를 하고 있는거죠. 연금저축계좌,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를 하나씩 운영해도 되지만 아직 어린 나이라 혹시 중도인출하게 될 경우를 대비해서 중도인출을 하더라도 일부 계좌만 중도인출할 수 있도록 한거에요. 하지만 계좌가 2배인만큼 월 매수할 때 번거롭기도한 단점도 있기 때문에 연금저축계좌,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를 몇 개 만들지는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하길 추천해요. 미래에셋증권 계좌개설 가이드 미래에셋증권에서 만든 계좌개설 가이드가 있어서 가져왔어요. 영상 보면서 따라하면 쉽게 계좌개설을 할 수 있어요. 혹시 어려운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도와드릴게요! 가끔 회사 동료들도 어려워할 때가 있더라고요 :) 참고로 저는 최근에 미래에셋증권 앱에서 신분증 인증이 잘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삼성증권 계좌를 만든거기도해요. 혹시 미래에셋증권에서 신분증 인증이 안된다면 계속 시도해도 안되니까 (한 번 안되면 끝까지 안되더라고요) 빨리 포기하고 삼성증권이나 다른 증권사에서 계좌개설하는걸 추천할게요. 아래에 삼성증권 계좌개설 가이드도 남겨둘게요!
dibor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