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커버그 "AI 훈련 데이터 경쟁의 핵심은 데이터 자체가 아닌 피드백 루프"
소나
💡
마스 저커버그는 데이터의 양보다는 기존 데이터의 정교한 활용이 중요하며, '피드백 루프'를 통해 AI 모델의 성능을 조정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핵심적이라고 설명했어요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최근 인터뷰에서 빅테크 기업들의 AI 훈련 데이터 확보 경쟁에 대해 의견을 밝혔어요. 그에 따르면, 단순히 데이터의 양을 늘리는 것보다는 기존 데이터를 어떻게 정교하게 활용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해요.
저커버그는 이 과정을 '피드백 루프'라고 설명했어요. 피드백 루프는 AI 모델에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를 알려주고, 성능 향상을 위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순환 과정이랍니다. 이를 통해 AI 모델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죠.
또한 저커버그는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합성 데이터 활용을 언급했어요. 합성 데이터는 실제 사건을 모방해 인위적으로 생성한 데이터를 말합니다.
하지만 저커버그는 피드백 루프와 합성 데이터에도 위험성이 있다고 경고했어요. 초기 학습 데이터에 편향이나 오류가 있다면 이것이 AI 모델에 그대로 반영되어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거죠. 또한 합성 데이터의 비중이 늘어나면 모델 자체가 붕괴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커버그는 양질의 데이터 확보가 여전히 중요하다고 강조했어요. 메타가 LLM을 평가하고 성능을 튜닝하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고도 언급했죠.
이처럼 마크 저커버그 CEO는 AI 데이터 활용에 있어 단순한 양적 확보보다는 정교한 활용이 핵심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피드백 루프와 합성 데이터 활용에 대한 장단점도 함께 제시했네요. 앞으로 AI 업계에서 이러한 이슈들이 더욱 주목받을 것 같아요
/sonastation
Subscribe
오픈AI GPT-4o vs 구글 아스트라
안녕하세요, 소나에요👩🏻‍💻 소나 인사이트 : 오픈AI의 “GPT-4o”와 구글의 “아스트라”는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통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제공해요. 오픈AI와 구글이 각각 개발한 AI 음성 비서, GPT-4o와 아스트라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방식에서 큰 차이를 보여요. 오픈AI의 GPT-4o는 인간적이고 대담한 반면, 구글의 아스트라는 비인간적이고 신중한 성격을 지녔어요. GPT-4o는 다양한 목소리 톤과 감성적인 면을 강조하여, 때로는 노래를 불러주는 기능까지 제공해요. 반면 아스트라는 사무적인 목소리를 유지하며, 구글은 AI의 인간화에 경계를 보이고 있어요. 기술적 측면에서 오픈AI는 반응 속도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모델을 통합한 반면, 구글은 복잡하고 역동적인 세계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AI 에이전트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두 AI 모델 모두 자연스러운 대화와 시각 인식 능력을 선보였으며, 아스트라는 뛰어난 시각 인식과 기억력을, GPT-4o는 정확한 한국어 음성 인식과 인간 같은 대답을 제공해요. 하지만 GPT-4o는 현재 음성 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아스트라는 영어만 지원하는 한계가 있어요. 두 모델 모두 AI 챗봇의 음성 인터페이스로의 변화를 예고하며, 향후 성능 개선과 언어 지원 확대가 기대되고 있어요.
소나
구글 생성형 AI로 제미나이의 도약
안녕하세요, 소나에요👩🏻‍💻 소나 인사이트 : 구글 검색 엔진으로 개인화 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구글 자사의 생성형 AI 인공지능 최신 모델 제미나이 1.5프로를 공개했어요. AI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검색 경험을 혁신 주도 하고 있어요. 새로 탑재 된 엔진에는 사진, 동영상을 통해 검색할 수 있고, 검색 결과를 대화 형태로 제공하는 기능도 적용했어요. 주요 기능으로는 대화형 AI 챗봇 'Bard', 지능형 검색 서비스 'Cue:', 이미지 검색 기능 'Search with Lens', 음성 검색 및 번역 기능 등이 있어요. 이를 통해 사용자는 보다 편리하고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2024년에는 생성형 AI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다음과 같은 트렌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 돼요 대화형 AI 검색 에이전트의 확산멀티모달 검색 기능의 강화개인화된 검색 결과 제공 검색 결과의 요약 및 추론 기능 이러한 기술 발전으로 사용자 중심의 혁신적인 검색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돼요.
소나
애플이 오픈 AI와 논의를 재개 했어요 “아이폰에 챗GPT 탑재?”
소나 인사이트 : 최근 보도에 따르면, 애플이 OpenAI와 협력하여 아이폰에 ChatGPT와 같은 새로운 AI 기능을 탑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요 애플이 올해 말 아이폰에 탑재할 새로운 기능을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와 논의를 재개했어요 올해 초 이와 관련된 협의를 진행했지만 확정된 것은 없었어요, 26일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의 소통을 인용해 애플과 다음 아이폰 체제 IOS18에 오픈AI 기능 통합과 가능한 합의 조건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고 전했어요 아직 애플이 어떤 업체의 AI를 사용할지에 대해 최종 결정을 하진 않은 상태에요 향후 아이폰에 적용될 AI 기능이 어떤 모습으로 구현될지, 그리고 이것이 사용자 경험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해볼 필요가 있어요
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