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이유 - 김영하(2024.2.26, 읽는 중)
도희
109p
내가 여행을 정말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불안, 우리의 현재를 위협하는 이 어두운 두 그림자로부터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여행은 우리를 오직
현재에만 머물게 하고, 일상의 근심과 후회, 미련으로부터 해방시킨다.
203p
어둠이 빛의 부재라면, 여행은
일상의 부재다.
212p
우리는 모두 여행자이며, 타인의 신뢰와 환대를 절실히 필요로 한다. 여행에서뿐 아니라, ‘지금 여기’의 삶도 많은 이들의 도움 덕분에 굴러간다.
👍🖤
2
/readingclubd
Subscribe
Other posts in '리딩기록'See all
잘 잃어야 잘 번다 - 톰 호가드 (24.03.18-읽는중)
재능과 행운을 혼동하지 말라. 금융시장은 효율적이지 않다. 스트레스에 민감하고 합리적이지 않은 인간이 시장의 주체이기 때문이다. 투자자로서 할 일은 시장 참여자를 이해하고 그들이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시장의 감정을 읽고 나의 감정은 억제하는 것. 인생에서 가치있는 일은 지나치게 할 가치가 있다. 절제는 겁쟁이들이 하는 것이다. 금융시장에서 '정상'적인 사람은 돈을 벌 수 없다.
diborare
사는 동안 한 번은 팔아봐라 - 서과장 (24.03.12-04.08)
환경설정 : 약속한 일을 자기 전에 못하면 10만원 내기 - 리딩클럽을 하는 이유랑도 통한다. 돈을 버는 사람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 사람이다. 사람을 행동하게 하는 2가지 : 고통을 피하기 위해, 쾌락을 얻기 위해, 고통을 피하기 위해 돈을 쓰는 사람들이 더 쉬운 타겟이다. 중요한건 노출 (광고) 과 내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보여주는 마케팅이다. 휴리스틱을 이용한 설득력 높이기 : 설명을 길게 한 것 만으로도 생각하기 싫어하는 사람들이 구매하게 만들 수 있다. 일의 위임은 매출을 성장시키기 위한 필수요소다.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건 신뢰 - 함부로 계약하지 말고, 계약을 했다면 불리하다는 생각이 들어도 지켜라. 폐쇄몰에 있는 제품은 오픈 마켓에서 팔 수 없다 ⇒ 인플루언서들이 공동구매하는 것들이 여기 있는 제품들, 한 Depth만 더 들어가면 재밌는 것들이 많다. 일이 생각대로 굴러가지 않는다면 상대방 입장이 돼서 생각해 볼 것. 1) 왜 내 제안에 응답하지 않는지. (문제가 뭔지), 2) 문제가 파악됐다면 어떻게 응답을 이끌어낼지 일이 잘 못되면 모두 사장의 잘못이다. 책임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해결책이 나온다. 크게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대의가 있다. 나의 대의는, 돈을 많이 벌었다면 다른 사람을 돕는 데 쓰겠다는 것. 그게 부가 가져다 주는 가장 큰 만족이라고 믿는다. 돈을 버는 방법은 잘 파는 것이다. 잘 파는 건 내가 파는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것.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건 지식과 경험, 그걸 위한 투자. 정말 핵심가치가 뛰어난 제품을 만들거나 잘 파는 사람들을 벤치마킹하고 배우거나. 매출을 높이는 방법은 결국 "규모가 큰 시장에서 가치있는 제품을 더 가치있어 보이게 만들어 파는 것" 판매에 미친 사람들이 모여서 노하우를 눈덩이처럼 나누면 그 사람들은 당연히 점점 더 많은 돈을 벌 것이다. 이 사람들이 아니면 누가 돈을 벌겠는가? 가진 것을 가지고 더 좋은 조건으로 협상하라. 수량이 많아지면 공장에 직접 방문해 제품 QC를 해라. 그게 중국이라도. 브랜딩하는 법 - QnA 글만으로도 고객 니즈를 알 후 있고, 다른 색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차별화된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싸고 좋은 제품이 이긴다. 사업 의지를 북돋는 책이었다 :)
diborare
인구대역전 - 찰스 굿하트 (24.03.04-03.11)
인구구조와 세계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책이다 - 인구대역전이 인플레이션과 금리를 올린다는 주장. 지난 30년간 인구의 힘을 가진 중국, 동유럽이 세계화되고, 베이비붐 세대가 노동시장에 투입되고, 여성고용률이 올라간 결과가 디플레이션을 만들어 경제 성장의 드라이버가 됐다면 - 한국도 마찬가지, 인구가 4분의1 토막난 한국의 다음 세대의 미래는 어떨까? 경제 성장을 이끌어온 나라들이 이전과 같은 인구 없이 경제 성장을 유지하려면 파괴적 혁신 기술이 필요하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직관적 예측 - 노동자가 늘어나는 건 디플레이션 신호다. 고용자가 이익을 내려면 생산물 가격보다 임금을 낮게 지불한다. 노동자는 소비보다 생산을 많이 한다. ↔ 피부양자가 늘어나는건 인플레이션 신호다. 피부양자는 생산하지 않고 소비만 한다. 그건 인플레이션을 만든다. 앞으로 수십년간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이유.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 명목금리가 상승한다. 명목 금리가 상승하는 게 확실하다면 흥미로운 점은 실질 금리도 상승하느냐 또는 하락하느냐. 확실한 미래가 있다. 치매 환자 수와 간병비가 크게 늘어날 것. 최근 AI 섹터가 각광을 받았던 이유는 인구 감소로 인해 성장 동력을 잃은 세계가 인간 수준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도구, 즉 경제 성장의 새로운 드라이버를 찾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AI가 그 역할을 해낼지는 미지수. 다만 아무것도 없었던 세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것. 불가피한 두가지는 노화와 세금. 결론은 표지에 써있는 내용이다 - 저물가 저이자율 불평등의 시대가 가고 고물가 고이자율 불평등이 완화되는 시대가 온다는 것. 어렵다고 해야할지 재미가 없다고 해야 할지 그냥 넘기는장이 많았다. 결론을 뒷받침 하기 위한 근거기 때문에 이해 되는 것들 위주로 봤다.
dibor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