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Sign In
TIL 웹 개발 - from ... import ...
서경태
파이썬 강의를 듣던 중 갑자기 궁금한게 생겼다.
(난 왜 자꾸 이런거에 꽂히는 모르겠다...)
여러 함수들을 배우는데,
request를 사용할 땐, 맨 위에 import requests를 써야 함수가 작동한다.
datetime을 사용할 땐, 맨 위에 from datetime import datetime을 써야 함수가 작동한다.
오케이... 이렇게 맨 위에 뭔가를 적어야하는 것은 내장함수가 아니기 때문에 "나 이거 쓸래!" 라고 말해줘야 한다.
근데 왜 어떤건 from을 써야하고 어떤건 그냥 import만 써도되는지 궁금했다.
바로 ChatGPT에 물어봤다. (유료 구독하길 잘했다...)
우선 모듈과 클래스라는 개념이 있다. import 뒤에 오는게 모듈이고 함수를 작성할때 접두사로 사용하는 것이 클래스다. 모듈 내에 클래스가 있어서 모듈을 임포트하고 클래스써서 함수를 사용한다고 이해하면 쉽다.
그럼 이제 from을 왜 쓰느냐? GPT가 대답해준다.
💬
이 모듈은 여러 클래스를 포함하는 모듈입니다.
datetime 모듈 내의 datetime 클래스는 특히 자주 사용
되기 때문에, 이를 편리하게 임포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from datetime import datetime
이 방식은 datetime 모듈 내의 datetime 클래스를 직접 임포트합니다. 따라서 해당 클래스를 사용할 때 모듈 이름을
접두사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current_time = datetime.now()
접두사로 datetime을 쓰는데 접두사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알려준다.
???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모듈안에 여러 클래스가 있는 경우! from을 써서 문자열이 길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비교로 알아보면 좀 더 이해가 빠르다.
1.
import datetime(모듈)
current_time =
datetime(모듈).datetime(클래스).now()
2.
from datetime(모듈) import datetime(클래스)
current_time =
datetime(클래스).now()
이처럼 1번에서는 import만 쓸 경우, datetime 모듈을 쓸거야 라고 말하고 뒤에 datetime 클래스를 쓸거야 라고 해야한다. 반면에 2번처럼 from을 쓰면 datetime 클래스만 쓰면 된다.
앞서 GPT가 알려준 것처럼 datetime 모듈에는 여러 클래스가 있다. 그중 3가지를 써서 시차를 구하는 코드를 작성해보자.
from datetime import datetime, timezone, timedelta
import datetime
utc_time = datetime.now(timezone.utc)
print("Current UTC time:", utc_time)
utc_time = datetime.datetime.now(datetime.timezone.utc)
print("Current UTC time:", utc_time)
kst = timezone(timedelta(hours=9))
kst_time =
datetime.now(kst)
print("Current KST time:", kst_time)
kst = datetime.timezone(datetime.timedelta(hours=9))
kst_time =
datetime.datetime.now(kst)
print("Current KST time:", kst_time)
한 가지 헷갈렸던 것이 있다. 아마 이건 datetime 때문이기도 한데 import만 쓸땐 모듈이 오는데 from을 쓸땐 import 뒤에 클래스가 오고 from 뒤에 모듈이 온다.
~~에서 00을 임포트한다. 라고 생각하면 당연하지만... 그냥 그렇다는 것이다.
모르겠으면 GPT에게 물어봐라. 정말 코드를 계속 보여주며 열정적으로 설명해준다.
무서울정도...
/kyugntae-ai
Subscribe
Other posts in 'TIL 웹개발'See all
TIL 웹개발 - Class 개념 정리
클래스(class)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청사진(설계도)입니다. 클래스는 데이터(어트리뷰트)와 행동(메서드)을 정의합니다. 객체(object) :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구조와 동작을 정의하고,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구조와 동작을 실제로 구현한 것입니다. 인스턴스(instance) : 인스턴스는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개별 객체를 의미합니다. 각 인스턴스는 독립적인 값을 가지며,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어트리뷰트(속성) : 인스턴스 어트리뷰트는 각 인스턴스마다 개별적으로 저장되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보통 __init__ 메서드 내에서 정의됩니다. 클래스 어트리뷰트(속성) : 클래스 어트리뷰트는 클래스 자체에 속하는 변수로,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합니다. 메서드(methods) : 메서드는 클래스 내부에 정의된 함수로, 객체의 행동을 정의합니다. 메서드는 첫 번째 인자로 self를 받아 인스턴스의 속성과 상호작용합니다. 상속(inheritance) : 상속은 기존 클래스를 바탕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클래스는 기존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물려받습니다. 다형성(polymorphism) : 다형성은 동일한 메서드가 다른 객체에서 다르게 동작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통해 구현됩니다. 캡슐화(encapsulation) : 캡슐화는 객체의 속성과 메서드를 외부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 객체 내부에서만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보통 접근자와 설정자를 통해 구현됩니다. 추상화(abstraction) : 추상화는 객체의 복잡성을 줄이고, 필요한 부분만 노출하는 것입니다. 이는 추상 클래스를 통해 구현될 수 있습니다.
서경태
TIL 웹 개발 - class 이해하기 init, instance, method
팀프로젝트로 class를 사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class가 대략 미리 만들어놓고 나중에 또 쓰기 위한 거다 정도로 이해하고 있어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이해해보기로 하자. init 일단, class 코드에 대해 찾아보면 항상 첫번째 함수는 __init__이 나온다. init은 아마 initiail, initiative, initiation 등의 약자로 우선적인 느낌을 가진 함수일 것이다. class 함수에서 init은 생성자(conductor)로 불리며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특별한 메소드다.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역할에 대해 설명하면, 객체 초기화 : 객체가 생성될 때 필요한 초기 설정이나 값들을 초기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위 코드에서 이름과 나이에 대한 정보를 받는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처음 데이터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유연한 객체 생성 : 매개변수를 받아 객체 생성시 다양한 초기값을 설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냥 새로운 객체를 생성할 때 이걸 사용해 쉽게 한다는 것이다. 위 코드 #객체생성 부분에서 보듯 person1 = class(데이터1, 데이터2) 를 넣어주면 바로 생성할 수 있다. 명확한 코드 구조 : class 함수의 기준이 되다보니 코드 구조가 한눈에 보기 쉽게 해준다. 추후 유지보수에도 도움이 된다. instance 인스턴스는 클래스에서 생성된 객체를 말한다. 위 코드에서 보면 person1, person2가 인스턴스에 해당한다. method 메소드는 클래스나 인스턴스에서 호출할 수 있는 함수를 말한다. 인스턴스 메소드 특정 인스턴스와 연관된 메소드로 self 매개변수를 통해 접근하고 조작한다. 위 코드에서 보면 def intoruduce(self): 가 인스턴스 메소드이다. 클래스 메소드 클래스 자체에 연관된 메소드로 데코레이터로 사용된다. 데코레이터는 다음 기회에 알아보자.
서경태
TIL 웹개발 - while 반복문 break, continue 사용하기
개인 과제로 주어진 두 문제 Up&Down 게임 만들기 가위, 바위, 보 게임 만들기 이 두 과제를 하는데 하루를 다 써버렸다... 핵심은 while 반복문 사용하기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여러 조건들이 붙으며 구조를 잡는데 꽤나 애를 먹었다.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게임을 한 차례 진행 후 새로 시작하는 것과 그 기록을 남기는 것. Up & Down 게임 우선 게임 내용은 쉽게 만들었다. 하지만 문제는 랜덤으로 나온 숫자가 코드를 실행할때마다 새롭게 생성이 되어 게임 진행이 안됨 게임을 마치고 다시 시작하는지 혹은 마치는지 + 기록 표시 1번의 문제는 구글링 하다보니 구조적으로 해결이 되었다. x는 컴퓨터가 만든 랜덤 숫자이고 n은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이다. (사실 input을 쓰면 터미널에서 진행할 수 있는지 모르고 처음엔 VS code에서 index.html을 만들었다... request함수 쓰려고...) x가 생성되고 n을 입력하며 힌트를 얻어 맞추면 끝나는데 n을 입력할때마다 x의 값도 바뀌니 게임 진행이 안되었다. 확률을 줄여나가는 게임인데 계속 1/100 확률 게임을 만들어 버린 것. 해결 방법은 x는 외부 while 반복문에 넣고 n은 내부 while 반복문에 위치해서 n = x 조건이 성립 될때까지 n의 변수를 입력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게임이 끝나면 다시 시작할지 그대로 종료할지 되묻는데 이때는 break와 exit()를 사용했다. while 반복문에서 break, continue 그리고 빈칸 break는 while 반복문이 조건을 성립하면 멈춘다. 위 코드의 경우 게임 재시작 의사를 물을 때 y를 누르면 내부 while 반복문이 종료되고 다시 외부 while 반복문이 시작되며 랜덤 숫자가 주어지고 게임이 진행된다. continue는 break과 달리 while 반복문 조건이 성립되면 건너뛰고 이어뛰는 함수다. (예외 처리에 사용 가능할지도?) 빈칸은 조건 성립이 안되었기에 처음부터 다시 도는 것이다. y or n을 고르는 단계에서 a,e,d같은 문자열이 입력될 경우 print("다시 입력해주세요.")라고 하면 y or n 선택 단계로 돌아간다.
서경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