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3:1-21(주은혜교회/박철진 목사님)

날짜 : 2024.3.10 (11시 40분예배)
설교 : 주은혜교회 박철진 목사님
정리 : 조재화
<요약>
2024년 3월 10일 주은혜교회에서 박철진 목사님 설교 요약
"회개하지 않으면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1.
회개의 중요성: 누구든지 회개하지 않으면 멸망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합니다(눅 13:3). 인생에서 회개하는 것은 자기 중심성, 욕심, 그리고 개인의 가치관을 버리고 하나님을 중심에 두는 삶으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2.
무화과나무 비유: 포도원에 심긴 무화과나무가 열매를 맺지 못할 경우 찍혀버린다는 비유를 통해, 우리도 열매를 맺지 못하는 삶을 살면 결국 망하게 됨을 상징합니다. 무화과나무(이스라엘 또는 우리 자신)에게는 회개할 기회가 주어졌으며, 이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기회임을 상기시킵니다.
3.
시간의 중요성: 시간은 빠르게 흘러가며, 우리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변화합니다. 그러므로 현재를 소중히 여기고 올바른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 가야 합니다.
4.
하나님의 기대와 종말의 심판: 하나님이 우리에게 기대하는 바를 돌아보고, 우리 삶의 방향을 설정할 것을 권고합니다. 자신이 잘못 가고 있다면, 회개하고 올바른 길로 돌아설 것을 강조합니다.
5.
안식일과 외식하는 자들에 대한 경고: 예수님은 안식일에 병을 고치시며, 외식하는 자들에게 경고를 합니다. 진정한 교회는 생명과 안식을 주어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결국 망하게 됩니다.
6.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나라는 겨자씨와 누룩의 비유를 통해 설명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작은 시작에서부터 성장하며, 모든 이에게 쉼과 안식을 제공합니다.
회개의 중요성, 시간의 가치,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본질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룹니다. 개인적인 변화와 성장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참여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 가야 합니다.
<내용>
“회개하지 않으면 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기회가 주어졌을때 회개로 반응하고 열매맺어야 합니다.“
눅13:3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 하지 아니하면 다 이와 같이 망하리라
무화과나무 비유
눅13:6-9
이에 비유로 말씀하시되 한 사람이 포도원에 무화과나무를 심은 것이 있더니 와서 그 열매를 구하였으나 얻지 못한지라
포도원지기에게 이르되 내가 삼 년을 와서 이 무화과나무에서 열매를 구하되 얻지 못하니 찍어버리라 어찌 땅만 버리게 하겠느냐
대답하여 이르되 주인이여 금년에도 그대로 두소서 내가 두루 파고 거름을 주리니
이 후에 만일 열매가 열면 좋거니와 그렇지 않으면 찍어버리소서 하였다 하시니라
열매없는 무화과나무(회개없이 살아가는 이스라엘, 우리들을 상징함)를 당장 찍어버릴 수 있지만 포도원 지기에 의해 회개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다시 열매를 맺을 기회를 얻었습니다) / 하지만 이 기회는 무한하게 기다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 빠르게 흘러갑니다.
젊었던 제가 빠르게 어느순간 어른이 되었고, 어린 아이들이 이제 청년이 되었습니다. 우리의 시간은 빠르게 지나가고 있습니다.
회개 = 자기를 부인하는 것
회개란 자기자신, 자기 욕심, 중심성, 자기의 가치관을 버리고 하나님을 중심으로 살아가야합니다.
열매맺는 무화가나무는 결국 찍혀버립니다. (종말의 심판)
하나님이 기대하는 열매가 무엇인가돌아보고 자신의 삶의 방향을 설정하기를 추천합니다.
나는 지금,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열매를 맺어갈 것인지 돌아보시기를, 현재 잘못가고 있다면 회개하기 바랍니다. 열매를 맺지 않다면 결국 망하게 됩니다.
맞는말 같지만 설득력이 없다(허세)
눅13:14 회당장이 예수께서 안식일에 병 고치시는 것을 분 내어 무리에게 이르되 일할 날이 엿새가 있으니 그 동안에 와서 고침을 받을 것이요 안식일에는 하지 말 것이니라 하거늘
외식하는 자들에 대한 경고
눅13:15 주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외식하는 자들아 너희가 각각 안식일에 자기의 소나 나귀를 외양간에서 풀어내어 이끌고 가서 물을 먹이지 아니하느냐
교회가 생명과 안식을 주지 않는다면, 허세(자랑), 사람을 살리지 못한다면 진정한 안식과 쉼을 주지 못한다면 망합니다.
회개하고 예수님과 함께 하나님 나라에 참여해야 합니다.
작은 복음이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눅18-21
그러므로 예수께서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가 무엇과 같을까 내가 무엇으로 비교할까
마치 사람이 자기 채소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자라 나무가 되어 공중의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였느니라
또 이르시되 내가 하나님의 나라를 무엇으로 비교할까
마치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 하셨더라
우리나라의 교회상황은 안타깝습니다.
젊은 신앙인의 부족한 상황 / 젊은 선교사의 부족 / 캠퍼스 선교 단체의 줄어든 영학력...
오늘날 가정 정말중요합니다. 건강한 신앙의 가정을 기반으로 세상을 변화해야합니다.
여러분 세월을 아끼십시요. 회개하지 않으면 우리는 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교회에서 말씀을 듣고 제대로 살아가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기의 욕망을 가지고 남탓은 의미 없습니다. 결국 내가 문제이구나, 내가 회개하지 않는다면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