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Sign In
해밀학교, 에듀테크활용 미래형 개별화교육모델로
이경진
2013년, 해밀학교는 다문화청소년들을 위한 특별한 학교로 문을 열었습니다. 당시 다문화청소년과 중도입국 청소년들은 사회적 배려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습니다. 그들의 복합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체계가 거의 전무했기에, 이들에게는 교육보다 정서적 돌봄이 더욱 절실했습니다.

11년이 지난 지금,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배려는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더 이상 이들은 돌봐야 할 대상이 아니라, 미래를 책임질 인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해밀학교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다문화청소년들을 교육해 온 10여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양성 교실: 해밀학교의 독특한 학습 환경
해밀학교의 교실은 그 자체로 '다양성 교실'입니다. 여기서는 한국어가 서툰 중도입국 학생, 국내 출생 다문화 학생, 이주 배경이 없는 한국 학생이 모두 어우러져 수업을 듣습니다. 이들은 언어뿐만 아니라 학습 속도, 집중력, 관심도, 사전 학습 성취도 등 다양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학생 개개인에 대한 세심한 코칭이 필수적입니다. 일반 학교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이러한 개별화된 교육이 해밀학교에서는 실현되고 있습니다.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개별화 교육의 새로운 길
해밀학교의 다양성 교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에듀테크와 인공지능 솔루션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원격 교육 솔루션이 급격히 발전했으며, 이후 ChatGPT 등의 인공지능 도구가 교육 현장에서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해밀학교의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조력자가 되었습니다. 해밀학교는 이러한 첨단 기술을 통해 효과적인 개별화 교육 모델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해밀학교는 지난 10년간 다문화청소년들을 위한 교육과 돌봄을 통해 쌓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제는 이들을 미래의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한 개별화 교육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함께, 에듀테크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선진 교육 모델을 통해 해밀학교는 다문화청소년들의 밝은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밀학교의 이러한 노력은 대한민국의 다문화 청소년 교육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그들이 글로벌 시대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해밀학교의 혁신적인 교육 접근법과 기술 활용은 앞으로도 많은 교육자들에게 영감을 줄 것입니다. 다문화청소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게 비추는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해밀학교의 여정은 계속될 것입니다.
/haemillschool
Subscribe
2024 해밀 AI 아이디어톤 대회
해밀학교에서는 지난 7월 4일과 5일, 1박 2일에 걸쳐 '2024 해밀 AI 아이디어톤 대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대회는 학생들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미래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예측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습니다. 이번 대회에는 해밀학교 학생들이 18개 팀으로 나뉘어 참가했습니다. 각 팀은 미래 사회의 문제를 예측하고, 자신들이 관심 있는 영역을 결정한 후 그 문제들의 해결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학생들은 중학생으로서 현재 할 수 있는 노력들도 함께 고민하며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미래에 AI로 인한 일자리 감소 문제'를 다룬 "집에보내조" 팀이 대상을 차지했습니다. 이 팀은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자리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해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모든 다른 팀들처럼 서로 다른 이주배경과 언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이 한 팀을 이루어 협력했고, 조이름도 재치있었으며 발표도 훌륭하게 이루어졌습니다. 해밀학교는 이번 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AI 아이디어톤 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AI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번 2024 해밀 AI 아이디어톤 대회는 교육 현장에서 AI 활용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뜻깊은 행사였습니다. 앞으로도 해밀학교는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해 나가려고 합니다. 1등팀(집에 보내조)의 발표자료
이경진
해밀학교의 특별한 성장 이야기
해밀학교는 기숙형 대안학교입니다. 대안학교에서 교사들이 하는 일이나 학교의 운영에 대해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들은 기숙형학교와 대안학교에서 일하는 교사들이 얼마나 힘든지를 잘 이해하실 겁니다. 교사들에게 줄 수 있는 보상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교육자로서의 보람을 빼면 그 어떤 이유도 교사들에게 큰 힘이 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중학교 3년 과정에서 아이들이 눈에 띄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정말 드문 일입니다. 그래서 저희 해밀학교의 학생들이 졸업 후 변화하고 성장하는 이야기를 전해 들을 때마다 우리가 잘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며 마음이 따뜻해집니다. 얼마 전, 올해 대학에 입학한 한 학생이 연락을 해왔습니다. 1학기 대학 성적을 잘 받았다고, 가르쳐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말입니다. 여느 학생이라면 조금은 덤덤한 기쁨일 수도 있지만, 이 학생의 소식은 저에게 너무나도 감격스러웠습니다. 이 학생은 해밀학교에 입학할 때 한국어를 전혀 하지 못했던 베트남 이주 배경의 학생이었습니다. 해밀학교에서 교육을 잘 받고, 일반 학교에 진학하여 치열하게 공부하는 모습을 지켜봤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밀학교의 한 선생님은 3년 동안 멘토링을 하며 학습, 심리, 진로에서 끊임없이 지지하고 격려해 주었습니다. 그 결과, 다문화 특별전형이 아닌 일반 학생들과 대등한 전형으로 대학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외대 대기순위 1순위까지 갔지만 기다릴 수 없어 동시 합격한 다른 학교의 베트남어학과에 진학했습니다. 1학기 성적을 받고 감사의 뜻을 전하는 이 학생이 너무 감사합니다. 중학교 시절, 10여 개국의 다른 이주 배경과 언어를 사용하는 아이들을 전인적으로 가르치고, 졸업한 이후에도 해밀가족으로 돌보는 교사들의 노력이 이렇게 결실을 맺을 때, 그 보람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해밀학교의 이야기는 교육이 얼마나 큰 기적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여러분도 이 이야기를 통해 교육의 힘을 다시 한 번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곳곳에서 함께 이 기적을 만들어가는 모든 교육자분들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경진
비움과 채움
해밀에는 일반학교와는 다른 여러가지 교육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비움과 채움"입니다. 해밀이 설립되고 첫 해 아이들과 생활을 시작한 지 몇달만에 아이들이 야밤에 기숙사를 이탈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모든 교육과정을 멈추고 아이들과 부대끼며 학생들 벌인지 교육인지 선생님들 벌인지 모르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함께 청소하고, 삼강오륜이나 잠언을 필사하고, 글을 쓰고, 걷고... 1-2주를 보내고 나서야 뭔가 서로를 받아들이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후로 뭔지 모르는 벽이 허물어지고 진짜 스승과 제자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 때의 아이들이 졸업한 지금도 끈끈하게 관계를 지속하고 있답니다. 2013년 가을 비움과 채움 _ 걷기영상 10년이 훌쩍지난 오늘도 아이들과 함께 걷습니다. 몇주일이 아니라 며칠이고, 모든 학생이 아니라 몇명의 학생과 이지만, 여전히 선생님들도 함께 걷습니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그 자리에 선생님들이 함께합니다. 이것을 통해 아이들이 비워내고 또 채워갑니다. 오늘 다른 해밀 가족들도 비울 것들과 채울 것들을 하나씩 생각해보시길....^^
이경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