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
Sign In
월간 ProductHunt - 2023년 4월
Kidow
💡
본 글은 2023년 4월 22일에 작성된 글을 옮긴 것입니다.
일간 ProductHunt를 런칭한 지 한 달이 되었습니다. 3월 23일을 시작으로 한 달이 된 지금 22일을 기점으로 매월 월간 ProductHunt를 작성해 보려 합니다.
"월간 ProductHunt는 한 달 간 올라온 제품들을 주제로 분석한 내용을 공유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첫 월간 ProductHunt에서는 다음 2가지 주제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날짜별 전송한 데이터 수, 태그의 빈도수 비교
인상깊었던 5가지 제품
날짜별 전송한 데이터 수
다행히 매일 5개 이상 전달한다는 약속을 지킬 수 있었네요. 요새 제품 개발 외에도 바쁜 일이 많다보니, 차츰 여유가 생긴다면 5개보다 더 많이 보낼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태그의 빈도수 비교
첫 한 달동안 제일 많이 언급된 태그는 Artificial Intelligence 였습니다. 언급된 횟수는 93회로 이는 전체 소개된 제품의 갯수인 191개 중 48.7%에 달하는 거의 절반에 가까운 비율인데요, AI가 확실히 트렌드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그 다음에는 Productivity가 2위를 차지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관점으로 보면 너무 AI 위주로 제품을 소개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서, 다음에는 더 다양한 태그로 소개할 수 있도록 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가장 인상깊었던 제품 Top 5
마지막으로 첫 한 달 동안 소개한 제품들 중에서 주관적으로 가장 인상깊었던 제품 5개를 선정해보았습니다.
일간 ProductHunt 출시 첫 날 소개했던 제품인데요, 남성의 성 건강을 의료 전문가가 앱을 통해 상담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세상엔 정말 다양한 제품이 많다는 것을 단번에 느꼈던 신선한 제품이었습니다.
창업자인 Denis Galka는 23살에 골반통을 일으키는 감기에 걸리고 배뇨 후에 통증을 느꼈지만 부끄러움에 의사를 찾아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후 병이 악화되어 결국 참지 못하고 병원을 가게 되었고, 이후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익명으로 성 건강을 상담해주는 서비스를 출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가 말하길 전 세계적으로 8억 명의 남성들이 성기능 장애와 배뇨 문제를 겪고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이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독특한 아이디어 제품들은 확실히 그만큼 특별한 사연들을 가지게 되기 마련인가 봅니다. 🤔
Jife는 객실 사진을 AI를 이용하여 일본식 인테리어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런 특이한 발상을 했다는 것이 신기해서 선정했습니다. 얼마나 수익을 냈는지는 소개한 글이 없어서 아쉽지만, 앞으로는 이런 좁으면서도 개성이 확실한 니즈를 파고든 AI 제품들이 유행하지는 않을까요?
이미지 생성 AI를 무료로, 무한정으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무료라는 점이 정말 좋은 것 같아서 선정해봤습니다.
화상 통화와 소셜 네트워킹이 결합된 서비스로, 캘린더에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통화 가능한 일정을 올려놓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 자체는 전세계 원격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기여하겠다는 취지를 띄고 있는데요, 화상 통화를 캘린더를 통해 커뮤니티로 승화시킨 아이디어가 신기해서 선정해 보았습니다.
ChatGPT에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주는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기존 ChatGPT 페이지에 폴더 구성, 내보내기, 요약 등 여러 기능들이 추가됐는데요, 중요한 것은 무료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제품이기도 해서 선정해 보았습니다.
정리
첫 월간 ProductHunt는 이것으로 마칩니다. 다음 월간 ProductHunt는 더 흥미로운 콘텐츠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그리고 많은 분들에게 일간 ProductHunt를 공유해 주세요. 더 힘이 날 겁니다! 💪
/daily-producthunt
Subscribe
월간 ProductHunt - 2023년 6월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로운 플랫폼에서 인사드리게 되었네요. 오늘은 새 플랫폼으로 이사를 오게 된 이야기를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2월부터 시작한 이 프로젝트가 어느새 500개가 넘는 제품을 사람들에게 전달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메일리로 시작을 했다가 개인 웹사이트로 이전을 했는데, 처음으로 슬랙과 노션 API를 통해 외부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프로젝트를 하다 보니 엉성한 부분이 있었고 이를 다 바꾸고 새로 시작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를 되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었고 어떻게 바꾸었는지 얘기해보겠습니다. 신규 유입 및 SEO 문제 첫 번째로 가장 큰 문제는 유입이 없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초창기 홍보 당시 사람들이 가입했던 것 이후로는 새로운 유저가 아예 들어오질 않았습니다. 그 이유로 저는 SEO를 들었는데요, 저는 이 프로젝트를 시작할 당시에 긱뉴스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긱뉴스는 오래 운영되었기 때문에 유저가 많은 부분도 있지만 웹사이트 내에 링크가 있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 노출되면서 새로운 유저들이 계속해서 유입이 될 수 있는 구조인데, 저는 슬랙으로만 콘텐츠를 보내기 때문에 새로운 유저들이 들어올 수가 없었던 겁니다. 그래서 저도 콘텐츠 SEO를 하려고 했는데, 저는 보낸 데이터를 따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기 싫어서 노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했기 때문에, 노션 API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가져오는 방식을 택해야 했습니다. 노션 데이터베이스로 SEO를 하는 것은 이론상 가능은 합니다. 한 번 저장한 콘텐츠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Next.js의 정적 페이지 증분 생성을 적용하면 계속해서 API를 호출할 필요는 없거든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기존 데이터베이스는 칼럼이 이름과 태그, 생성일 뿐인데, 노션 API로 데이터를 호출하면 아래처럼 가져오게 됩니다. 위 JSON 응답 값을 보시면, 이름과 태그, 생성 일시의 데이터만 가져올 뿐 페이지 안에 적은 내용을 가져오지 못합니다. 처음 저장 방식을 잘 못 선택한 바람에 SEO를 할 수가 없는 참사가 나버린 것이죠. 따라서 저장한 데이터를 전부 가져올 수 있는 방식으로 완전히 변경해야 했습니다. URL, 한 줄 소개 등의 데이터를 전부 속성값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요. 앱 통합 방식 문제 두 번째로 답답했던 문제는 슬랙과 노션 연동 방식이었습니다. 슬랙은 Incoming Webhook 방식, 노션은 템플릿없이 연동하고 있었는데, 둘 다 비효율적입니다. 처음엔 몰랐지만 지금은 이렇게 할 필요가 업었습니다. 슬랙의 Incoming Webhook 방식은 특정 채널이나 개인 DM에 초점을 맞추고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인데, 일반 채널과 DM 채널이 가져오는 로직도 다르고, 처음이다 보니 그것도 몰라서 알아내느라고 시간을 무지하게 잡아먹었습니다.
월간 ProductHunt - 2023년 5월
본 글은 2023년 5월에 작성된 글을 옮긴 것입니다. 5월의 일간 ProductHunt를 시작합니다. 요새 AI 제품을 너무 많이 소개한 것 같아서, AI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인상적인 제품들을 총 10개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4월 23일부터 5월 22일까지 소개했던 제품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1. Prelaunch Prelaunch는 하드웨어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미리 검증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소개 영상이 재미있어서 기억에 남더라구요. 살면서 "이런 제품 있으면 어떨까?"하는 생각해본 적 있지 않으신가요? 우리는 그것이 항상 좋을거라고 긍정 회로를 돌리지만 현실은 냉정한 경우가 훨씬 많죠. 그 과정에서 들이는 돈과 시간, 에너지가 낭비되는 것을 염려한 이 기업이 팔을 걷어 붙히고 나섰습니다. Prelaunch는 간단합니다. 자신의 제품의 아이디어, 혹은 목업을 시장에 소개한 뒤 피드백을 받으며 수요를 검증하고, 후원 자금을 받고 제품을 만들어 후원자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 검증 플랫폼이자 커뮤니티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참신한 자전거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성공 가능성을 가늠해보고 제품을 출시할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지요. 2. mmm.page mmm은 간단한 싱글페이지 웹사이트를 감성 충만한 디자인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 웹 빌더입니다. 간단한 드래그 앤 드롭만으로 위와 같이 대문을 꾸밀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기본적인 편집 기능들도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소셜 페이지를 이걸로 한 번 만들어보는 건 어떤가요? 무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3. Ultima Ultima는 750개 이상의 무료 일러스트레이션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퀄리티가 좋은 것들이 많아서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겁니다.
Gumroad를 아시나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플랫폼
안녕하세요, 오늘은 Gumroad라는 서비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이 서비스를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일간 ProductHunt를 구독하고 계신다면 한 번쯤 접해보셨을 겁니다. Gumroad가 무슨 서비스인지, 그동안 Gumroad 관련해서 소개해드렸던 제품들을 한 번에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Gumroad란 Gumroad는 직접 만든 디지털 콘텐츠를 다른 사람들에게 판매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C2C(Customer-to-Customer) 플랫폼입니다. 여기서 디지털 콘텐츠는 사진, 음악, 일러스트, 동영상, 전자책, 소프트웨어 등 디지털로 판매될 수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월 사용료를 받지 않으며, 수익의 10%를 수수료로 정산합니다. 2011년에 시작된 이 서비스는 Sahil Lavingia라는 미국의 19세 청년이 만들게 됩니다. 기업 가치는 2021년 3월 16일 기준 $100M에서 $500M으로 추정되며, 2020년에는 순매출 $9.2M, 영업이익 $1.08M을 달성하게 됩니다. ProductHunt에도 Gumroad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하는 제품들이 꾸준히 올라옵니다. 일간 ProductHunt에서는 그동안 어떤 제품들이 소개되었는지 알아볼까요? Everyday with GPT-4 ChatGPT가 등장한 이래로 많은 사람들이 채팅을 통해 힘든 작업을 단순화하였지만, 이 크리에이터는 그것을 넘어 더 많은 기능들을 GPT-4와 함께 이루어낼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옛날부터 자동화의 팬이었던 그는 AI와 자동화를 결합하면서 일상 업무의 효율이 모든 면에서 크게 상승하는 것을 피부로 느꼈고, 이 노하우들을 문서로 담아 사람들과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노하우들을 말이죠. GPT-4에게 단순한 답변 대신 작업을 요청. 예를 들면 초안을 만들어 WordPress에 게시 모든 장치에서 음성 인터페이스로 액세스. 마치 시리에게 말하듯이. 키보드 단축키로 유용한 프롬프트 받기. 예를 들면 Gmail을 벗어나지 않고 답장 초안 생성 회사 전체에서 GPT-4를 사용하여 리드, 그래픽, 자산 등 생성